친환경 차와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친환경 차와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정부는 친환경 차와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방안은 친환경 차의 수요 정체를 해결하고, 첨단 기술력 및 이차전지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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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차 캐즘 대응 강화

전기차 보조금 확대

정부는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 할인에 비례하여 보조금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의 생애 첫 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20% 추가 제공하여 수요층을 넓힐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의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580만 원의 국비 보조금에 추가 할인까지 포함하면 총 836만 원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및 세제 혜택

친환경 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2027년까지 연장되며, 중·대형 전기 승용차의 연비 기준을 세분화하여 개소세와 취득세 혜택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 급속충전기 4,400기를 추가 설치하고, 충전 후 주차 시 수수료 부과 등의 제도 개선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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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력 강화

자율주행 및 전기차 플랫폼 개발

정부는 2027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기 위한 통합 기술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어 기능을 통합한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도 2026년까지 개발할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배터리와 모터 등 전기차 핵심 부품 기술 개발에 4,300억 원을 투자합니다.

공정 혁신 기술 확보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공정 혁신 기술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전기차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차전지 생태계 강화

투자 리스크 최소화

정부는 이차전지 분야에 7조 9,000억 원을 투입하여 배터리 기업의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지난해 5조 원에서 올해 10조 원으로 증가한 공급망 안정화 기금을 통해 배터리 소재의 내재화와 다변화를 지원합니다.

특화단지 인프라 구축

정부는 4개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인프라 구축에 올해 국비 252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차전지 핵심 광물 제조 및 가공 기술을 국가전략 기술로 선정하여 연구개발 및 투자세액 공제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대외 불확실성 대응

해외 시장 진출 확대

정부는 미국 신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의 현지 일자리 창출 및 기술·공급망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FTA 협상과 ODA를 활용하여 신흥시장 진출 기반을 확대하고, 해외 완성차 기업과의 매칭 지원도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국내 마더팩토리 거점 강화

글로벌 생산기지의 중심축인 국내 마더팩토리 강화를 위해, 민관합동 투자·규제 애로 해소 지원단을 통해 밀착 관리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원활한 투자와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친환경 차 보조금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보조금 신청은 각 지역 자치단체를 통해 가능하며,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전기차 구매 시 세금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중·대형 전기차는 개소세와 취득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연비 기준에 따라 세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소차 보급 확대 방안은 무엇인가요?

정부는 수소차 보급을 위해 수소 충전소를 확대하고, 수소 연료 보조금을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는 언제인가요?

레벨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2027년으로 계획되고 있으며, 통합 기술 로드맵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대한 지원은 어떤가요?

특화단지에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이 이루어지며, 공급망 안정화 기금을 활용한 다양한 지원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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