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출제 방향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출제 방향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국어 영역 출제 방향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며, 대학 수학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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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의 기본 방향

평가 목표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교육과정의 목표를 기초로 설정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합니다.



출제 원칙

국어 영역의 출제 문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각 과목의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됩니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EBS 수능 교재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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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라는 네 가지 과목별 교육과정 목표에 기초하여 출제됩니다.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항 유형

대표적인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되는 문항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독서: 주제 통합적 독서를 다루는 문항
  2. 문학: 작품의 수용과 소통을 다루는 문항
  3. 화법과 작문: 대화 및 건의하는 글을 연계한 문항
  4. 언어와 매체: 매체 자료의 수용 및 생산을 다루는 문항

이러한 문항들은 특정 주제를 다루며,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하위 내용 영역별 문항 특징

각 과목별로 하위 내용 영역에 따른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 영역에서는 독서의 본질과 방법,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의 본질과 수용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과목평가 목표출제 문항 수
독서독서의 본질, 방법, 태도17문항
문학문학의 본질, 수용, 역사17문항
화법화법의 본질, 원리, 태도5문항
작문작문의 본질, 원리, 태도6문항
언어언어의 본질, 탐구, 태도6문항
매체매체의 본질, 언어 탐구, 태도5문항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범교과적 소재 활용: 다양한 분야의 담화나 글에 대한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 차등 배점: 문항의 중요도와 사고 수준에 따라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하여 학생의 이해도를 정확하게 평가합니다.
  • 문항 형식 다양화: 평가 목표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형식의 문항을 개발하여 출제합니다.

EBS 연계 예시 문항

EBS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예시 문항 1: 국어 14~17번 세트의 14, 15번은 EBS 교재 『수능특강 – 독서』의 지문과 연결됩니다.
  • 예시 문항 2: 국어 18~21번 세트의 18, 21번은 EBS 교재 『수능특강 – 문학』과 연계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답변: 주요 목표는 대학 수학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질문2: 출제되는 문항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문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뉘며,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질문3: EBS 교재와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답변: EBS 교재의 내용을 기반으로 문항을 출제하여 학생들이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질문4: 문항 출제 시 어떤 점에 유의하나요?

답변: 범교과적 소재 활용과 문항의 형식 다양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출제합니다.

질문5: 문항의 배점은 어떻게 배분되나요?

답변: 문항의 중요도에 따라 2점과 3점으로 차등 배점하여 평가합니다.

질문6: 독서 영역의 평가 목표는 무엇인가요?

답변: 독서 영역의 평가는 독서의 본질, 방법, 태도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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