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투석치료 기간 짧을수록 이식수술 생존률 높다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말기 신부전 환자가 신장 이식수술을 받기 전에 투석 기간이 짧을수록 생존율이 높고, 이식 거부반응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면 신장 투석치료와 이식수술에 대한 꿀팁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연구 결과

생존율과 거부반응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의 한덕종, 김영훈, 신성 교수팀이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생체 기증자의 신장을 이식받은 환자 2,898명을 분석한 결과, 투석 기간이 짧을수록 생존율이 높고 거부반응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환자군생존율이식 거부반응율
투석 전 신장이식99.3%17.1%
투석 19개월 미만99%16.8%
투석 19개월 이상97.2%22.8%

복막투석과 혈액투석의 비교

  • 혈액투석: 복막투석보다 생존율이 높다는 관련성 보임
  • 근거수준: 두 치료법 간 효과 차이를 입증하는 근거가 불명확하여 명확한 결론 도출 어려움

사망 위험 비교

  • 투석치료군: 사망 위험이 낮음
  • 보존적 치료군: 사망 위험이 높음

증상 및 문제 영역

  • 투석치료가 정신적 영역 및 증상·문제 영역에서 보존적 치료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임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만성신부전을 막기 위한 팁 [숫자로 보는 건강]

신장병이 걱정되시나요? 혹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고 계시지는 않으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일일이 검색하는 데 지치셨다고요?
저염식이 좋은지 아닌지, 칼륨은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혈액투석 신장이식 투석혈관로 명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정보들만 모아
신장병 환자분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신장병의 단계별로 지켜야 하는 생활 수칙과 식습관도 함께 전달해 드리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신장 혈액투석 치료 통증

  신한은행 햇살론15 신청자격 및 대출한도, 대출금리 총정리

투석 전 신장이식 선택 증가

최근 말기 신부전 환자들이 삶의 질을 고려해 투석 전 신장이식을 선택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8년 1월까지 투석 전 신장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 비율이 초기(1990~2000년)에는 11.5%, 2001~2010년에는 12.3%였으나, 2011~2018년 1월에는 16.1%로 상승했습니다.

신장 이식 환자 증가 요인

연구진은 당뇨병과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으로 신장이 망가져 신장 이식 수술을 받는 환자가 최근 크게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1990~2010년 신장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 중 당뇨병 환자와 고혈압 환자 비율이 각각 11%, 4%였으나, 2011~2018년 1월에는 각각 25%, 14%로 두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당뇨병과 고혈압이 신장에 미치는 영향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면서 몸 속의 혈관을 손상시켜 신장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신장의 사구체 여과 기능을 저하시켜 장기적으로 신장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신장 내의 사구체 압력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신장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신장 이식 수술의 중요성

장기간 투석보다 조기 이식의 장점

한덕종 교수는 만성질환의 조기 관리로 신장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투석을 받는 상황에서 적합한 기증자가 있다면 장기간 투석보다 조기에 신장 이식 수술을 받는 것이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s)

Q: 만성 콩팥병 환자의 투석치료는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A: 만성 콩팥병이 진행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10mL/min 이하로 떨어지면 투석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투석치료와 보존적 치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투석치료는 혈액이나 복막을 통해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보존적 치료는 약물과 식이요법을 통해 콩팥 기능 저하를 지연시키는 방법입니다. 연구 결과, 투석치료가 보존적 치료보다 생존율이 높고 증상 호전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Q: 계획되지 않은 투석치료와 계획된 투석치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계획된 투석치료는 의료진과 환자가 사전에 투석 계획을 세워 준비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반면, 계획되지 않은 투석치료는 응급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시행되는 치료입니다. 연구 결과, 계획되지 않은 투석치료가 사망위험이 더 높았습니다.

Q: 투석치료 중 가장 중요한 관리 요소는 무엇인가요?

A: 투석치료 중에는 혈압, 체중, 전해질 균형 등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의료진의 지도를 따라야 합니다.

결론

신장 이식 수술 전 투석 기간이 짧을수록 생존율이 높고, 거부반응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만성질환을 조기에 관리하고, 적합한 기증자가 있을 때 신장 이식 수술을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